518이 폭동이냐 혁명이냐가 중요해? 잡담

 

뭐가 그렇게 중요한데.


그게 폭동으로 규정되면 뭐가 그렇게 달라져?


그리고 민주화 운동으로 명명되면 뭐가 또 크게 달라지나?


그러니까 씨바 민주화 운동 당시에 석연치 않은 일들이 많았다는 거 아냐. 그러니까 민주화 운동이라고 볼 수 없는 점이 있다 이거지?


하고 싶은 말이 이거잖아.


아 씨바 뭐가 이렇게 쪼잔해.


어차피 다 끝난 일인데 그걸 물고 혁명이니 폭동이니 처 씨부려봐야 뭐가 달라지는데.


그냥 혁명이라고 해줘.


5.18에서 시민들이 먼저 무장을 했을 수도 있어. 그리고 누군가의 선동으로 인해서 벌어진 일일수도 있지.


애초에 정권 전복을 위해 계획적으로 벌어진 일 일수도 있다 이거야.


그래서 뭐?


누가 선동했든 어떤 목적이 뒤에 숨어 있었건 거기에 참여했던 대다수의 사람들은 군중심리에 휘말려서 억울하게 희생 당한 게 맞아.


내가 광우병을 좆나게 까는 건 광우병에 휘말린 사람들이 인지부조화 시전하면서 자기는 아니었다고 뻔뻔대니까 그런거고 이건 그거랑은 다른 케이스야.



당신이 광주에 있다고 생각해봐.


지금처럼 실시간으로 정보가 퍼지는 때가 아닌 당시의 시대상을 감안해봐.


믿을 수 있는 정보수집처는 TV와 라디오 뿐인데 TV와 라디오가 충실히 정권의 개노릇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당신은 대체 뭘 듣고 세상이 돌아가는 걸 알겠어?


그런 상황에서 유언비어가 퍼지고 사람들이 자체 무장에 들어가는 상황이면 당신은 퍽이나 이성적으로 그 사태를 바라볼 수 있겠다? 그리고 중간에 사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도 이미 끝이야 이미 군대는 왔어. 그럼 이제 어쩔건데?


이성적인 확인?


확실한 근거?


어디서 확인하고 어디서 이성을 찾을건데. 지금같은 시대가 아니라니까! 정보를 얻을 곳이 없다고! 모든 정보는 정권에 통제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시대였어. 그런 시대에서 정부가 자신들을 공격한다고 생각되었을 때 어디에서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돼? 어떻게?

지금 세상이 이명박이 대구 사람들 싸그리 학살하러 온다는 소문이 퍼지면 소문 퍼뜨린 놈들이 싸이코소리를 듣겠지만 당시는 달라! 그게 가능했던 시대라고. 이미 수도 없이 죽어나갔잖아.


그런 소문이 퍼지고 사람들이 무장을 시작하는데 ‘우리 전통이 그럴 리가 없어요!’를 외칠 수 있겠어? 애초에 쿠데타로 정권을 창출한 전대갈한테 그런 걸 기대할 수 있는 시대였냐고!


내가 거기 있었어도 긴가민가 했을거야. 나라면 이불 뒤집어 쓰고 도주했을지도 모르지만 어쩌면 총을 잡았겠지.

그런데 군대가 들이닥치더니 해산을 요구해.


이쯤 되면 잦된거야.


그 시대상에 해산한다고 곱게 끝날거라고 누가 믿겠어. 잘 되도 끌려가는 거고 잘 안 풀리면 해산하고 났더니 학살이 터질 수도 있어.


그래서 싸웠어.


그러다 죽었어.


그런데 정부 전복을 위한 폭동이었다 소리를 들어야해?


물론 그런 놈이 있었겠지.


그렇지만 그 밑에서 한정된 정보와 시시각각 변해가는 공포분위기 속에서 이성적으로 대처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어. 그럼 그런 사람들도 폭도로 몰려서 까여야 되나?


당연히 훨씬 많겠지만 이렇게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 반만 되더라도 민주화운동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는 거에 아까워 할 필요가 없어. 그들은 억울한 이들이고 억울한 죽음에는 합당한 대가가 필요하니까.


그런 이들에게 민주화투사라는 이름을 붙여주는게 그렇게 아까워?


뭐가 그리 아까워서 손을 벌벌 떨면서 폭동이 어쩌고 민주화가 어쩌고 하고 있냐고.


그냥 야당까고 지역드립 치면서 놀아.


그거까진 누가 뭐래.


하지만 이 양반들아 민주화운동이라는 말이 붙은 것은 그 것이 진짜 민주화운동인가 아닌가를 떠나서 그 시대상에 휩쓸려 억울한 죽음을 당한 분들에 대한 배려와 경의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잊지마.


팩트가 전부가 아냐.


팩트를 보았다면 그 팩트를 시대와 사람에 맞추어서 해석해.


같은 팩트라도 상황에 따라서 전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니까.


폭도드립도 치고 놀아 괜찮아 난 그거 깔 생각 없어.


근데 진지하게 이게 폭동이다라고 나와버리면 이건 드립의 영역을 넘어서버리는 거야. 그러니까 그 때 부터는 까일 생각 하라고.

수꼴에게 한 마디하건데.


좌빨의 감성정치에 신물나는 것은 이해하지만 당신들 역시 논리와 팩트에 너무 함몰되어서는 안돼.


가슴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모르는 이들은 결국 시대를 읽지 못하는 법이니까.


그냥 민주화운동이라고 해주면 되지 뭘 씨발 그걸 하나하나 까들이대면서 좆나 쪼잔하게 폭동이니 어쩌니 하고 있어.


그런짓거리를 하니까 간극이 벌어지는 거야.


그러니까. 결론은!


수꼴로서 쪽팔리니까 자꾸 폭동이 어쩌고 하지마.


당신들이 말하는 논리를 몰라서 민주화운동이라는 단어를 붙여준 게 아냐.


그걸 모두 감안하고도 그 안에 희생된 이들의 죽음이 억울하니까 민주화운동이 된 거야!


그 정도는 이해해주고 인정해주라고. 쿨하게 인정하고 돌아서버리면 되잖아. 그리고 나서 그 민주화운동을 감투로 알고 나대는 놈들만 까라고! 거기서 돌아가신 엄한 분들 욕보이지 말고 이 병신새끼들아!


뭔 말인지 알아?


좆나 구차하고 없어보이니까 씨발 그런 걸로 들이대지 말라고 씨발 확 처발라 버릴까 이 병신 새끼들아!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sadsong.egloos.com/tb/879042 [도움말]
  • 5/18 이 광주민주화운동? 2011/09/23 08:28 #

    물론 광주에서 민주화 운동이 없었다는 것이 아니다. 당연히 민주화 운동은 있었다. 문제는 5/18 이라는 날짜다. 그러니까, '신군부의 전횡에 반대하는 시위'는 5/18 훨씬 이전부터 있었고, 또 광주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도 있었단 말이지. 그러면 즉각 이런 반박이 나올 것이다. '수꼴아, 4/19는 뭐 19일에 시작해서 4/19냐?' 이 말도 맞는 말이야. 그런데 4/19 때에는 무장 충돌이 없었고 군이 투입되지도 않았거든. 경찰이 총...... more

  • 5.18을 욕보이는 사람들 2012/05/20 10:35 #

    518이 폭동이냐 혁명이냐가 중요해?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0&aid=00020484655.18을 욕보이는 사람이 누구인지 묻고 싶다.... more

덧글

  • 무지렁이 2011/09/23 13:48 # 답글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5.18 논쟁은 이미 인터넷에 오래 전부터 떠도는 자료 인용하고 똑같은 논리를 내세우는 'so tipical'한 패턴의 로테이션일 뿐이라서 앞으로도 논의의 진전이 있으리라는 기대가 안드네요.
  • 무념 2011/09/23 13:51 #

    너무나도 전형적인가요
  • 무지렁이 2011/09/23 13:52 #

    다시 조사위원회를 꾸리던가 해서 이상한 떡밥 안나돌게 사실관계를 확실히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무지렁이 2011/09/23 13:53 #

    아 그 부분은 명모씨의 드립을 써먹어 본 거 ㄲㄲㄲㄲㄲㄲㄲㄲ
  • 무념 2011/09/23 14:10 #

    그런데 여당 입장에서는 냉철하고 객관적이게 조사를 해서 나온 결과가 안좋은 쪽이라면

    정말 지랄맞은 역풍을 수습해야 할 위험을 무릅써야 하는데...

    누가 그런 일을 하겠어욬ㅋㅋㅋㅋㅋ
  • 푸른빛 2011/09/23 14:02 # 답글

    어찌보면 항쟁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절할 것 같습니다. 전땅크의 자리에 대한 반대였다면 민주화 운동이 자명할 것이고 - 독재 자체에 대한 반대로써 -, 그것이 아니라면 부마항쟁보다도 못한 위치를 점하게 되겠지요. 허나 5.18와 6월 항쟁이 한국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것은 맞습니다. 민주라는 단어 붙이기는 좀 애매한 바가 있어서.
  • 무념 2011/09/23 14:11 #

    항쟁이라... 어라?
  • 푸른빛 2011/09/23 14:14 #

    그냥 '대항했다' 라는 의미로서의 항쟁을 말한 것인데, 혹시 이견 내지 제 의견에 하자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따끔하게 짚어주시기 바랍니다.
  • 무념 2011/09/23 14:16 #

    아뇨 이거도 괜춘하네 싶어서욬ㅋㅋㅋㅋ

    근데 이미 민주화운동으로 정의 된 일을 좀더 낮은 명칭으로 내려 앉히려면 반드시 반발이 생겨요.

    그러니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 무지렁이 2011/09/23 14:32 # 답글

    근데 평화적이지 못했다고 해서 민주화 운동이라고 볼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선, 평화와 민주라는 개념을 지나치게 동일시 한 게 아닌 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848년에 일어난 유럽의 혁명들이나 1871년의 파리코뮌 같은 경우도 평화적이진 않았지만 민주주의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긴 한 것처럼 518의 경우도 한국의 민주화운동에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던 건 사실이라고 봅니다. 다만, 사전에 계획된 '운동'의 성격이었다기보다는 우발적으로 발생한 '항쟁'과 '봉기'의 성격에 가까웠던 것 같습니다.
  • 무념 2011/09/23 14:35 #

    그런말 하신 분이 있나요??
  • 무지렁이 2011/09/23 14:36 #

    이런 논쟁하면 흔히 나오는 논리중에 하나거든요. '평화적이지 않았다' + '숭고한 이상이 아니라 단지 김대중을 위한 봉기였다'
  • 무지렁이 2011/09/23 14:38 #

    전자는 사실이긴 한데, 후자는 좀 자의적인 주장이랄까요.
  • 무념 2011/09/23 14:39 #

    평화적이지 않아서 민주화 아니다는 정말 개드립급인데;;;
  • 무지렁이 2011/09/23 14:42 #

    '경찰서 습격을 시민 측이 먼저 했고 계엄군은 그 때문에 시내로 확산된 것 뿐' 이라는 주장이죠. 근데, 이 주장의 정확한 레퍼런스는 잘 모르겠습니다.
  • 위서가 2011/09/23 16:48 #

    민주화에 기여했다라고 하는데 어디서 기여했는지에 대해선 모르겠군요.
    숭고한 정신이니 뭐니 그런 건 뜬구름잡는 얘기고.
    도대체 어떤 기여를 했다는 것인지‥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겠군요.
    전대갈이 5.18 당시 유혈사태 부담 때문에 1987년에 공권력 도입을 자제했으니.
  • ㅁㅁ 2011/09/23 14:41 # 삭제 답글

    항쟁이 낮추는 말이란 개소리는 어디서 나오는 말이냐?

    6월 항쟁은 1987년 6월 10일부터 6월 29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전국적으로 벌어진 반독재, 민주화 운동이다.
    부마 민주 항쟁(釜馬民主抗爭) 또는 부마 민중 항쟁(釜馬民衆抗爭)은 1979년 10월 16일부터 10월 20일까지 대한민국의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마산시(현 창원시)에서 유신 체제에 대항한 민주화 운동을 말한다.
    결국 피의 진압으로 5·18민중항쟁은 끝났지만 그 후 청년학생을 비롯한 양심적인 민주인사들과 민중운동에 의해 전두환 일당을 역사의 심판대에 세움으로서...
    4.19 혁명 당시 장면 부통령의 대국민 담화 : 본인은 오늘로서 부통령직을 사퇴한다. 3·15 부정선거로 인하여 3천만 동포의 울분은 드디어 절정에 달하고, 마침내 민족의 정화인 청소년 남녀들이 불법과 불의에 항쟁하다 총탄에 쓰러져, 그 고귀한 피가 이 강산을 물들게 됨을 볼 때에 하루라도 그 자리에 머무를 수 없는 비통한 심경에 다다른 것이다. 동시에 본인의 사퇴로서 권력을 갈취하여 압제와 폭정을 계속하는 이승만정부에게 경종을 울리고, 나아가 자유·민주의 정신을 이 땅에 소생시켜, 국가 위기를 극복하는 데 일조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불의에 맞서 싸우는게 뭐가 나쁘냐? 총칼들고 덤비는 놈한테 무력대항하는게 나쁘다는 병신들 존나 많네. 비폭력 아니면 나빠요 이러는 병신들은 독립운동이나 4.19도 폭력썼으니 폭동 사태라고 하라고.
    사전에 계획된 운동? 4.19나 6월항쟁이 사전에 계획됐냐? 경찰이 과격진압한 것에 분노하고 김주열 군이 죽고 이한열 군이 죽는 일이 도화선이 되서 커진 거지.



    무념 이새끼 수꼴 맞구만 ㅋㅋㅋㅋ
    노타치가 아가리 더럽게 놀리고 병신소리 해도 이런 건 제대로 보네.

    "http://parshas.net/bg/470
    진명행의 이런 글이 왜 한나라당에서조차 먹히지 않고 이굴루같은 수콜들의 진지가 아니면 거들떠도 보지 않는 것일까? ㅋ
    보수세력들이 정치는 통합의 영역이니까, 상처받은 사람들이 있으니까, 지금은 때가 아니니까 진명행의 저런 헛소리를 따라 읊지 않는 걸까?ㅋㅋㅋ

    논리와 팩트 같은 이야기 하고 있지만 제발 인터넷에서 찌질대는 블로거들의 헛소리 말고 누군가 학문적으로 연구해서 발표해 놓은 자료 좀 들고 와 보라고 ㅋㅋㅋㅋ
    아놔 어디서 이상한 표들고 와서 맥락도 모른 채 이러니 저러니 하면서 내가 논리와 팩트로 발라부럿네 하는데 그렇게 훌륭하신 현대사연구가들이 이굴루에만 몰려있는 것인가?ㅋ
    왜 광주 민주화운동에 이의를 제기하는 주장은 학자들이나 연구소에선 나오지 않고 인터넷 키워들에게서만 나오느냔 말이지 ㅋㅋ
    학자들이 신변의 위협을 느끼니까? 전라도 사람에게 테러당할까봐 겁나서 발표를 못하는 건가? ㅋㅋㅋ
    블로거 상에서 공통의 아젠다를 갖고 담론을 즐기는 건 좋은데 기존의 정설을 뒤집어 엎으려면 좀 더 그럴싸한 근거와 연구결과를 같이 제시해야지 ㅋㅋ
    그냥 천안함 멍게 같은 소스 들고 와서 정설을 뒤집어 엎을려고 하니 우스울 뿐이지 ㅋㅋ
    저런 시시껄렁한 소리들에 일일이 답변을 하려면 그에 들어갈 노력이 아깝고 냅두자니 가관도 아니고 참 힘들다 힘들어 ㅋㅋㅋ"

    무념 이 병신아 ㅋㅋㅋㅋ 이글루에서 놀려고 대강 중간쯤에 서려하는데 ㅋㅋㅋ
    아무리 나쁘게 봐도 민주화운동의 성격을 부정할 수 없고 최대한 악의적으로 봐도 4.3 사건처럼 정부와 빨갱이의 싸움에 희생된 민간인들의 희생인데 ㅋㅋㅋㅋ
    정사갤에서 중립인 새끼가 합리적이냐 ㅋㅋㅋㅋㅋ 이글루에서 중재자 노릇하려고 해봐야 정사갤 중립마냥 병신 노선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어느 학자 어느 정치인이 5.18을 사태, 사건이라고 하냐 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4:45 # 삭제

    그라제 ㅋㅋㅋ 천안함을 미국이 부쉈다는 인간이나 좌초했다는 병신들도 많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쇠고기 먹으면 죽는다는 인간도 인터넷엔 많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
    니들은 타진요같은 병신들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병신이 많다고 정상인 되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4:52 # 삭제

    사태가 가치중립적인 표현이냐? 이거 또 의미론과 화용론 이야기 꺼내야 되나?
    이미 국회에서 정한 민주화운동이란 표현에 배가 아파서 자꾸 꺼내는 것이 가치중립적인 사태라고 부르자는 주장임.
    이미 그 주장 자체에 민주화운동임을 거부하겠다는 강한 메시지가 들어있음 ㅋ

    개인적으로 사태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서 뭐라 하고싶지는 않지만
    가치중립적인 표현이니 사태라고 부르자! 내지는 사태가 맞다 라고 해 버리면 달라진다는 얘기임.
    의미론적으론 가치중립적이라 할 수 있으나 화용론적으론 오히려 강한 당파성을 띈다고 봄.
    민주화운동이라는 공식명칭이 존재할 경우엔 오히려 공식명칭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립적인 태도라 할 수 있겠음.
  • ㅁㅁ 2011/09/23 14:53 # 삭제

    3.1운동도 3.1사태가 가장 중립적인 표현이지.
    4.19도 4.19 사태
    6월 항쟁도 6월 사태.

    존나 중립적이네. 국가가 공인한 민주화운동 독립운동이지만 중립적으로 보면 사태맞지. 일본과 한국, 독재와 시민의 중립에 서자고.
  • ㅁㅁ 2011/09/23 14:56 # 삭제

    니는 댓글 안읽냐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니는 3.1운동을 3.1사태라고 부르냐? 6월 항쟁을 6월 사태라고 하냐고 ㅋㅋㅋㅋㅋㅋㅋ

    모든 운동을 그렇게 부른다면 니가 병신인 것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4:57 # 삭제

    타진요같은 병신이랑 말을 섞은 내가 잘못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4:59 # 삭제

    역시 5.18 까는 병신들은 매국노 독재찬양하는 병신들 많다니까 ㅋㅋㅋㅋㅋㅋㅋ

    일본의 입장도 고려해서 중립적으로 봐야 하니 3.1사태가 맞단다 ㅋㅋㅋㅋㅋㅋ
    전두환의 입장도 고려해서 6월 사태가 중립적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병신새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5:00 # 삭제

    니가 솔직하게 인정하고 들어가서 빨리 끝났다. 가치판단도 할 줄 모르는 개병신이란 것이지 ㅋㅋㅋㅋㅋㅋ
    진짜 타진요랑 똑같은 수준이다 ㅋㅋㅋ 아니 좀 더 병신같기도 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1 사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5:02 # 삭제

    3.1사태 4.19 사태라고 하는 놈보단 정상이다 이 병신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5:20 #

    아따 성님 뭐때문에 화가 나셨는지를 좀 정확하게 해주세요. 설명 드릴게요.

    전 이글루에서 중재자 노릇을 하려고 한 적도 없고 중립이라고 한 적도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수꼴이라고 했는데 왜 저한테 중립적이지 않은 중재자 이미지를 씌우려고 하시는 지 모르겠어요.

    항쟁이란 단어의 의미가 민주화운동보다 아래에 위치했다는 것이 아니라 민주화운동 명칭에 대한 반발과 논의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항쟁이란 단어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그에 대해 터져나올 반발을 수용해야 할테니 비생산적이라는 겁니다.

    이러한 것들을 길게 달려니 그렇고 해서 간단하게 줄이려고 했는데 제가 항쟁이란 단어도 괜춘하네요 라는 곳에서 화가 나신건지 항쟁이란 단어가 민주화운동에 비해 낮은 곳에 위치해있다고 말하신 것에 화가나신 건지 이해를 잘 못하겠네요.
  • ㅁㅁ 2011/09/23 15:22 # 삭제

    무념/내가 찾기 귀찮아서 바로 위에 보이는 것만 가져왔는데.

    흠 2011/09/23 12:50 # 삭제 답글
    5.18은 그냥 '사건' 내지 '사태'에 불과함
    무념 2011/09/23 13:50 #
    ㅋㅋㅋㅋ 그럴지도 모릅니다

    병신들 다독이느라 지금 굳이 안 싸우는 걸 수도 있지만 이게 그럴지도 모릅니다 이런 식으로 타협하고 갈 문제인가?

    흠 2011/09/23 12:50 # 삭제 답글
    4.19는 그냥 '사건' 내지 '사태'에 불과함
    무념 2011/09/23 13:50 #
    ㅋㅋㅋㅋ 그럴지도 모릅니다

    뭐가 문제인지 알겠나? 5.18 자리에 다른 민주화운동을 넣어봐. 의심하는 사람이 많은 거랑 그 의심이 합리적이란 것과 전혀 다름. 그런 식으로 따지면 천안함은 미국이 격침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지도 모르지요 이런 것도 가능.
  • 무념 2011/09/23 15:22 #

    그리고 ㅎㅎ씨는 패드립치지 마세요. 패드립은 안됩니다.

    전 블로그에서 뭔 일이 터져도 다 이해하고 차단안하고 삭제 안 하는데

    패드립은 좀 그러네요.

    블로그 운영원칙이니까 이건 좀 따라주세요
  • ㅁㅁ 2011/09/23 15:25 # 삭제

    물론 무념씨가 여기서 한놈한놈 붙잡고 개처럼 싸우면 여긴 말그래도 개판이 되겠지만(뭐 지금도 개판이네)
    그렇다고 개소리 씨부리는 타진요새끼들 보고 님말이 맞을 수도 있네요 ㅎㅎ
    이러는 꼴 보니 좀 우습다 이말이요.
  • 무념 2011/09/23 15:26 #

    아따 성님 제가 본문에다가 민주화 운동이라고 하자고 다 써놨잖습니까.

    댓글이 300개가 넘어가고 지금 노타치랑 시울음씨 붙은 거 때문에 시울음씨 블로그에 댓글 다는 과정에서 제 블로그에 몇 분마다 댓글이 우와아아아 달리는데.

    두 사람 다 스킨은 시커멓고 글은 더럽게 길어서 눈알은 빠질 것 같고 속이 울렁거리는 상황에서 제가 말해놓은 거 다 생까고 사태가 맞아요 라고 해버리는 데서 뭔 말을 더 하겠어요.

    그냥 웃어야죠.

    차라리 제가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라고 다는 것이 좀 더 현명하고 제가 생각하는 바를 옳게 표현하는 일이라는 거 압니다. 그렇게 대응하지 못한 부분 때문에 화가나신거라면 사과드릴게요. 그런데 그렇게 말 했다가 또 긴 논의를 시작하게 될까봐 그랬어요. 저쪽에다 판 벌려 놨는데 여기다가 다시 판을 벌리면 동시에 두 블로그를 왔다갔다 하면서 일을 치뤄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더라구요.

    여하튼 그거 때문에 기분 나쁘셨으면 사과드릴게요.
  • ㅁㅁ 2011/09/23 15:29 # 삭제

    아따 무념성님한텐 사과하겄소.
    내가 무념성 입장이라도 여기 병신들 한놈한놈한테 반박하느니 ㅎㅎ 니말도 맞음 병신아 ㅎㅎ 이러고 넘어가는게 편하지라.

    무념성이 그렇게 생각 안 한다는 건 잘 알겠소. 욕한 거 미안하오.
  • 무념 2011/09/23 15:32 #

    어쨌든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저 진짜 중립이라고 한 적 없는데요;;;;;
  • 사포 2011/09/23 16:22 # 삭제

    ㅎㅎ// 어느 병신들이 폭동, 반란이라고 부른다고 해서 5.18을 항쟁이 아닌 사태라고 부르는게 공정하다고요? ㅋㅋㅋ 님은 '사태'라는 단어자체가 의미론적으로 중립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해서 아무데나 갖다 붙여도 된다고 생각해요? ㅋㅋㅋㅋㅋㅋ 모름지기 사건은 그 성격에 따라서 알맞은 이름을 붙이는게 정말로 공정한 거 아닙니까? ㅋㅋㅋㅋㅋ 아예 모든 역사적 사건들을 사태라고 부르지 그래요 중립적이고 객관적이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
  • 무지렁이 2011/09/23 14:57 # 답글

    근데, 이거 왠지 노리고 포스팅하신거 같다는 느낌이 ㄲㄲㄲㄲㄲㄲㄲㄲㄲ
    조롱떡밥, 지역감정떡밥과 함께 가장 크고 아름다운 어그로 중에 하나인데 ㄷㄷㄷㄷㄷㄷㄷㄷ
  • 무념 2011/09/23 15:20 #

    화제성을 노린 건 아닙니다. 진심으로요 ㅋㅋㅋㅋ

    그런데 노린 건 맞아요 ㅋㅋㅋㅋ
  • 달의바람 2011/09/23 15:24 # 답글

    이새끼갘ㅋㅋㅋㅋㅋ
    내가 항쟁이라고 할때는 들은척도 안하더니 뭐임마??? 어라 항쟁이란 것도 괜춘하네? ㅋㅋㅋㅋㅋㅋ
    원래 항쟁이란 단어도 옛날부터 쓰였음요 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5:37 #

    알어 위에 ㅁㅁ성님 댓글에 내가 단 답글 달고 와
  • 달의바람 2011/09/23 15:53 #

    아 귀찮아 댓글 겁나기니까 세줄요약점 ㅇㅇ..
  • 달의바람 2011/09/23 15:24 # 답글

    무념아무념아 글을뱉어라 'ㅅ'
    장인정신 들어간 글을뱉어라 'ㅅ'
  • 무념 2011/09/23 15:38 #

    기다려봐 포스팅은 이미 9할 이상 완성된거 3개

    5할이상 5개 정도 들고 있는데....

    나도 이번 일로 데미지가 극심해서 지금처럼 개드립까고 놀지 아니면 각 좀 잡을지 고민중이다.

    일단 결정나면 포스팅 해야겠다.
  • ㅁㅁ 2011/09/23 15:34 # 삭제 답글

    그건 그렇고 5.18은 진짜 폭발적인 주제 맞다.

    씨발 이곳저곳에서 동시다발적 키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이 5월이냐? 매년 5월 쯤에 생기는 키배가 왜 9월에 또 생기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5:39 #

    슬슬 이제 지루하고 심심했던 뉴밸의 암흑기가 끝나고 신부흥기가 도래하기 시작하네요.

    제가 원하던 뉴밸이 되어가고 있긴 한데 그 과정에서 제가 받는 피로도가 너무 큰 게 문젴ㅋㅋㅋ
  • ㅁㅁ 2011/09/23 15:40 # 삭제

    무념성은 떡밥 제조랑 판 달구는 분위기메이커랑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5:46 # 삭제

    난 솔까 패드립치건 말건 상관없고 팩트만 맞으면 대화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1 사태 4.19 사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병신아 꺼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김포컴 2011/09/23 15:40 # 답글

    근데 진짜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용어가 불만인 사람은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헌법소원 내시면 될 듯. 제일 시급한건 대한민국 헌법이 '민주화운동'이라고 분명히 명시했으니까요.
  • ㅁㅁ 2011/09/23 15:41 # 삭제

    내가 알기론 헌법엔 4.19는 있어도 5.18은 없을텐데. 5.18 특별법으로 국회 통과된 법률은 있고 대법원 판결이나 헌법재판소 결정은 있지만. 김포컴 성 말 뜻은 이해하겄소. 까려면 정부랑 법원을 까라고 병신타진요새끼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5:42 #

    사실 헌법적시가 되었다고 해도 이것이 올바른 일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근데 시기가 안 좋네요.

    게다가 정당한 논의보다는 비하와 깔아뭉개기식 논리가 횡행하는게 안타깝지요.
  • ㅁㅁ 2011/09/23 15:44 # 삭제

    사실 5.18에 진상규명되지 않은 사실들도 있고 지금 논하기엔 너무 민감한 주제인 건 맞소. 그 폭력과 피가 생생히 기억나는 생존자들이 남아있고.

    무엇보다 5.18에 삐딱한 시각을 들이대는 자들의 정치성향보면 이게 아주 정치공학적 관점으로 깎아내리기로 보인단 말이오. 아무리 비하시켜도 민주화운동 성격을 부정하긴 힘든데 지엽적인 몇몇 사실로 폭동론 만드는 거 보면 몇몇 지엽적 사실을 보여주면서 위안부, 난징대학살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쪽바리놈들 냄새가 나오.
  • 천사의먼지 2011/09/23 16:30 #

    헌법에는 4.19관련 내용밖에 없습니다. 헌법전문에 5.18내용을 넣을지는 당시에 논쟁이 있었다고 하더군요
  • 김포컴 2011/09/23 16:41 #

    ㅁㅁ,천사의 먼지// 헌법재판소 결정 야그한것을 생각없이 갈기느라 실수했음요, 수정 ㄳ;
  • 위서가 2011/09/23 16:45 #

    헌법에서 명시한 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4.19가 전부입니다.

    좀 알고 얘기하시는게?
  • 무지렁이 2011/09/23 15:46 # 답글

    다음 떡밥은 친일인명사전으로 하면 다시 한번 찰진 논쟁의 장이 될 것 같네요.
  • ㅁㅁ 2011/09/23 15:46 # 삭제

    이것도 존나 폭발적인 떡밥이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6:32 #

    그건 망한거예요. 중립적이지가 못함.
  • 백범 2011/09/23 19:37 #

    아무나 친일파로 만들어서 신세망치려던 새끼들...

    그중 어떤 놈은 아버지하고 삼촌들이 보도연맹으로 사형당하고 본인도 반체제 행위로 콩밥먹고 신세망친 놈이고, 또 어떤 놈도 6.25때 인민군에 부역하던 집안의 자식이라고 함.

    그런 새끼들이 만든 친일인명사전이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정할지... ㅋㅋㅋㅋㅋ
  • 김포컴 2011/09/23 15:53 # 답글

    그런데 가치중립적인 판단을 중요시 여기시는 분들은 당시 신군부에 대해서는 어떤 가치중립적인 판단으로 무슨 용어를 어떻게 쓰실지 굉장히 궁금함. 비꼬는게 아니라 진심으로;;
  • 위서가 2011/09/23 16:44 #

    5.18이 군사독재에 대한 저항인지,
    아니면 슨상님을 구하기 위한 지역적 운동인지 여쭤보면 그 대답은 뭐가 될 거라고 보십니까?

    진심으로 궁금한 게
    사실상 5.18을 제대로 이용해먹은
    슨상님은 전두환 사면에 찬성했고(그 전에 정치자금도 받아먹었지만)
    5.18 민주화운동 찬성자든 누구든 거기에 어떤 딴지도 걸지 않는다는 것.

    만약 5.18이 민주화운동이라면 그걸 이용해먹으면서 또 배신해먹은 슨상닝을 디스하지 않았다는 데서 모순.
    하지만 슨상님을 위한 지역적 운동이라면 차라리 일관성이라도 있겠죠.


  • 무념 2011/09/23 16:57 #

    근데 우리편이나 우리 대장이 병신짓거리 한다고 해서 그걸 꼭 깔수 있느냐면 그것도 아니라서...

    애매하긴 하죠
  • 2011/09/23 15:5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무념 2011/09/23 16:32 #

    이정도일줄은 상상도 못했다니깤ㅋㅋㅋ 이젠 내가 폭동설을 들이밀었다고 하는 분들도 나오잖앜ㅋㅋㅋ
  • ㅎㅎ 2011/09/23 16:18 # 삭제 답글

    근데 갑자기 덧글이 멈췄다. ㅎㅎ
    정말 동일인물인가? ㅎㅎㅎ
  • 무념 2011/09/23 16:33 #

    응 동일인물?
  • 레드피쉬 2011/09/23 16:27 # 답글

    전 15000명 넘게 온적도 있어요!!!!ㅎㅎㅎㅎ

    평균적으로 보면 1500명수준인듯 싶네요. 이글루스방문자들보다 외부 방문자들이 많으니...
    ㅎㅎㅎ

    오늘은 효성이다!!!!!
  • 무념 2011/09/23 16:33 #

    으 젠장 나도 음식포스팅할까 ㅋㅋㅋㅋ
  • 천사의먼지 2011/09/23 16:29 # 답글

    아니 무념님은 보수 논리 다 들여와서 말해도 민주화운동이라 불러야 한다고 하는 말인데.
    여기서 무념이 5.18을 사태라 불렀는지 폭동이라 불렀는지는 왜 나오는 건지 모르겠네요.
    그건 제일 처음에 제가 분명히 물어봣는데
  • 무념 2011/09/23 16:33 #

    이미 제가 한 말은 안드로메다로 갔어요 ㅋㅋㅋ
  • 천사의먼지 2011/09/23 16:35 #

    아무튼 저기 적은게 무념임이 5.18을 어떻게 부른다고 말한건 아니죠.
    그냥 인터넷서 떠도는 논리 들고와서 까는건데
    언제부터 저게 무념님이 주장한게 됐는지.
    근데 내가 왜 무념님 쉴드를 여서 치고있냐
  • 천사의먼지 2011/09/23 16:38 # 답글

    제가 그러니 말햇자나요. 광역 어그로 끌려고 작정했냐고
    그것도 9월에 홀로 5.18을 꺼내다니

    역사 특히 현대사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더 바짝 붙어있고
    그만큼 이념충돌도 많고, 지금 몰라도 몇 메이져 블로거 들은 막 달려들 채비 할지도 모르고
    일단 동시다발적으로 터지면서 서로 주장이 오독하는 경우가 많군요(그러고 보니 나도 오독)
    이미 주장은 없고, 오독에, 일단 내뱉고 보자 하면서 막말에, 사실논리 확인에

    그러니, 편히 살고 싶으면 이런 어그로는 끌지 마세요.
  • Minowski 2011/09/23 16:42 # 삭제

    아니 무념님의 궁극적이 목적은 얼음집, 아골아, 네?트 등 모둔 커뮤니티를 아레나로 바꾸어서 살아남는 자를 수꼴왕 혹은 좌빨왕을 만들기 위한 기획자 및 흥행사라는... 그런거라는.. ^^
  • 무념 2011/09/23 16:55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편히 살고 싶지도 않고 블로그 오래 끌고 싶지도 않아욬ㅋㅋㅋㅋ

    터지고 재밌으면 그만이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김포컴 2011/09/23 16:42 # 답글

    무념 성님은 만선이면 다 좋아하는줄 알았는데 이런 만선은 달갑지 않은가 봄ㅋㅋㅋ 뭐 사람이면 당연한 얘기지만;;
  • 천사의먼지 2011/09/23 16:53 #

    일단 자기 논리는 아무도 안들어주고, 사실확인 부터 시작해서 오독 까지. 튀어나오니 반길수는 없죠. 그러니 너무 민감한 문젠 꺼내시면 안됩니다.
  • 무념 2011/09/23 16:55 #

    아뇨 제가 오독할 글을 쓴거예요
  • 달의바람 2011/09/23 16:59 #

    굳이 518뿐만 아니라..
    쪼끔만 논란될 글 써도 오독이 아주 쩔어요.. =_=;..
    그리고 제발 댓글좀 읽고 댓글 달았으면 좋겠어요.. 똑같은소리를 계속 달아줘야되니까요 ㅠ
  • 천사의먼지 2011/09/23 16:42 # 답글

    아 그러고 보니 한때 광주민중항쟁으로 불리던 때도 있긴한데
    저것도 나쁘진 않죠.
  • 무념 2011/09/23 16:55 #

    근데 바꾸려면 시끕합니다. 그러니 그냥 ㅇㅇ 하고 넘어가면 되죠
  • 천사의먼지 2011/09/23 16:59 #

    광주민중항쟁은 광주 민주화운동으로 공인 받기 전까지 상당히 많은쪽에서 주장해 왔습니다.
    저게 폭력적 성격이 없던것도 아니고, 민중항쟁이라고 해서 민주화운동과 연결이 안되는 것도 아니거든요
    문제는 저 주장이 나왔던게 지금 좌익보다 훨씬 더 좌익, 사회혁명을 주장하는 데에서 나와서 좀 문제가 있긴하죠
    이걸 아직 기억하는 사람 있으려나?
  • 레드피쉬 2011/09/23 16:43 # 답글

    제가 뉴스밸리 오는것보다 무념님이 음식밸리 오는게 좋겠네요!!!

    저랑 맛집이나 찾아다녀요ㅎㅎㅎ
  • 무념 2011/09/23 16:56 #

    서울 살았으면 그랬을지도 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16:54 # 삭제 답글

    ㅎㅎ 이 병신 댓글삭제 돋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1 사태 4.19 사태 주장하던 ㅎㅎ 병신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도 쪽팔린건 아는지 댓글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7:21 #

    아따 성님 여기까지만 하시라니까요!
  • 노타치 2011/09/23 18:04 #

    원래 이 성님이 패기가 장난이 아니심ㅋㅋ
    비로긴 중에 패기가 갑이신 분이 둘 있었는데 하나가 얼마전에 비로긴 생활 청산하신 ㅇㅇ이고
    또 하나가 바로 ㅁㅁ 이분 ㅋㅋㅋㅋ
    둘다 자음 두개라는 것이 수상해 ㅋ 동일인인가 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8:10 #

    둘다 좌빨인 것도 있음 ㅋㅋㅋㅋ
  • ㅇㅇ 2011/09/23 19:01 #

    아따, 귀가 근질근질 헜는디, 노타치와 무념 이 두성님이 쑥덕쑥덕 하시는구마잉!
  • 달의바람 2011/09/23 16:54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념 이제 대충 견적 뽑았지? ㅋㅋㅋㅋㅋㅋㅋ
    니가 원하는거 따윈 여기에 없어 그러니 그냥 개드립이나 치고 놀자구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빨리 사과글 올려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17:21 #

    사과는 뭔놈의 사과 난 심심하면 머리 처박는 무릎 싼 남자지만 이건 전혀 사과할 일이 아냐 ㅋㅋㅋ
  • 달의바람 2011/09/23 17:37 #

    왜 이래 ㅋㅋㅋㅋ 낚시를 신명나게 했으면 수습도 해야 하는거 아니요 ㅋㅋㅋㅋ
    그래 내 백번양보해서 사과글은 스킵하고 그냥 개드립이나 치면서 놀자 ㅋㅋㅋㅋㅋ
  • 2011/09/23 19:2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무념 2011/09/23 19:31 #

    모든 건 예상대로 흐르는 거죠 ㅋㅋㅋㅋㅋ
  • ㅁㅁ 2011/09/23 20:49 # 삭제 답글

    노타치나 시울음 이글루는 비로긴 금지라 여기다 다는데.

    노타치 말이 맞거든. 증거 제시하라고 지랄대는 새끼들은 좆까라 그래.
    "책에 다 있고 나보다 앞서 정리해 놓은 결과들이 수두룩한데 왜 나한테 그걸 요구하냐고. "

    "민한당 제 2 여당설에 대한 보충 설명" 이딴 건 필요가 없어요 씨발. 병신들이 학계나 역사에서 인정하는 사실을 부정하려면 지들이 증거제출해야지 뇌내망상 씨부려놓고 왜 상대방보고 증명하라고 지랄이야.

    무념성. "그냥 안기부 이야기 한마디만 해도 모르는 사람들 다 이해하고 넘어갈 것을."
    아니 씨발 그것도 모르는 병신들이 썰푸는게 까일 일이지 그걸 왜 노타치나 다른 놈이 증명해야 하오?
    내가 5.18 폭동론이나 북한군 개입설, 민한당 야당설, 시울음같은 새끼들 반박하기도 귀찮은게. 아니 씨발 내가 왜 증거제출하고 반박을 해야되냐고.
    학계나 공론장에서 통용되는 상식을 못배워처먹은 무식불학한 잡것들이 배우면 끝날 일인데 내가 씨발 숟가락 들고 떠먹여주게 생겼냐?
    증거 달라고 지랄대는 새끼들은 공부나 좀 하라고.

    시울음 류 병신같은 놈들은 지들이 무슨 대학자고 현자 행세하는데 진명행같은 병신새끼들이 좆도 모르면서 깝치는 거 보면 와 씨발...벽이 따로 없다.

    학계가 다 전라도 새끼들 협박을 받아서 학계엔 니들같은 주장이 없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다 김대중 때문이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명행 류 병신들은 자살을 추천한다 ㅋㅋㅋㅋㅋㅋㅋ
  • 무념 2011/09/23 21:11 #

    아니 그러니까 왜 여기다냐구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정론을 말하는 게 노타치니까 입증해야 할 이유는 없는데

    보나마나 인기글 갈 것 같고 잘 모르는 사람도 올테니까 '민한당이 안기부에서 자금받아 처먹은 어쩌고'하는 문장만 들어가도 객관적인 설득력이 엄청 올라갈거라고 생각했거덩요.

    근데 이븅신이 마지막에 자존심을 세우더라고 ㅋㅋㅋ
  • TirS 2011/09/23 22:06 # 답글

    디씨 출신종자로써 서로서로 병신임을 스스로 인정하면서 병신짓하는거엔 익숙한에 이글루스의 오른쪽끝이랑 왼쪽끝들을 보면 뭔가 동질감이 느껴진당께......한쪽 끝은 뭐만 하면 새앙쥐 탓이고 다른쪽끝은 뭐만하면 전라도 탓이랑께?
  • 무념 2011/09/23 22:07 #

    제길 하나만 살아있었어도 깔 사람이 있엇을텐데!
  • TirS 2011/09/23 22:10 # 답글

    근디 새앙..아니 내가 이런 불충을. 죄송합니다. 가카께서는 살아있는 실체로써의 무한한 빠와와 강렬한 카리스마 그리고 친인척을 챙기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신분잉께 질투심을 느끼는 미천한 소시민들이 그분을 음해할 수도 있는건디

    어째 김대중슨상님은 까면서 전라도까제 도매가로 넘겨서 까는지 도통 모르것소......게다가 정작 전라도 출신도 아닌 노머시기씨까지 전라도 깔때는 어김없이 등장하는거 보면 전라도도 의외로 가카와 같이 글로벌스탠다드한 포지션을 가지고 세상 곳곳 널리 퍼져있는지도 모르것지라...
  • 무념 2011/09/23 22:38 #

    생긴게 비호감이잖아요. 어쩔 수 없죠. 그래서 우리 노짱은 이미 그걸 알고 쌍커플 수술도 했잖습니까.
  • TirS 2011/09/23 22:13 # 답글

    그라고 보니 요새 예수친구 큰목사님들 말씀을 듣자하니 간첩이 학교,정부, 군대까지 없는곳이 없을수가 없다던디 과연 그렇고만....전라도가 글로벌 스탠다드하게 퍼져 있응꼐 간첩들이 없는곳이 없을 수가 없는것이여! 으허미 공산주의가 죶망하고 남아 있는 나라가 없는디 공산주의 빨갱이들이 온세상에 암약하며 활약하고 있다니 심히 공포스럽구마잉.....
  • 무념 2011/09/23 22:38 #

    아따 성님 이건 너무 나갔소잉 ㅋㅋㅋ
  • 달의바람 2011/09/24 22:32 #

    아따 그렇당께!! 세상에 유령이 돌아다니고 있당게 공산주의 빨갱이 간첩의 유령이!!!!
  • Matthias 2011/09/25 13:21 # 답글

    오오 이제 곧 400플!
  • gdgdg 2011/10/07 01:49 # 삭제 답글

    518 폭동과 운동 그 중심인 사태로 마무리 지읍시다. 518 광주사태~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


이글루스 백기운동